8년전 직접 사용할 목적으로 원목으로 욕실선반을 제작하였습니다.제작했으니 설치도 당연히 직접 했죠.https://blog.naver.com/kpoicom/220496232196
원목욕실선반만들기~ (셀프인테리어) 셀프인테리어포스팅을 시작해봅니다.. 금년 3월, 약 20년전의 빌라로 이사하여, 최근 인기가 많은 셀프····blog.naver.com
위 링크가 바로 8년 전 제작한 원목욕실 선반입니다.당시 제작하던 욕실 선반을 지금까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당시 제작 과정을 블로그를 통해 제작기까지 올려놨기 때문에 걱정과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셨어요.습기가 많은 욕실에서 원목으로 만든 욕실 선반을 어떻게 견딜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확실히 곰팡이가 발생해 썩어갈 정도는 아닐 것이다」…저는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 입장입니다.원목도 목적에 맞게 잘 만들면 아무 문제 없다 입니다.그럼 8년 동안 사용한 우리 집 욕실 선반을 보세요.
8년 전과 달라진 건 거의 없죠?세면대 위에 원목을 만든 업계 용어로 ‘젠다이’라고 불리는 선반입니다. 북미산 오크를 사용해서 직접 만들었어요. 아래 간접조명(T5led)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휴지걸이도 직접 제작한거에요.
다양한 사이즈의 코너 선반입니다.
제가 주장하는 것을 조금이라도 더 잘 보이려는 노력은 전혀 없고 평소 모습 그대로 찍어봤습니다. 평소 이곳은 항상 물기에 노출되어 젖어있는 곳입니다.
최대한 자세히 보여드리기 위해서 밑에서도 찍어봤어요.
욕실 벽걸이 선반입니다.
가족들이 가장 많이 쓰는 선반입니다. 세면대 바로 위 선반입니다. 여기 별 소품 다 놔둘게요.8년 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같은 외형을 보여줍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욕실 선반 제작 영상도 올려드릴게요.이 영상을 보면 만드는 과정과 설치 과정까지 한 번에 보여줍니다.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것이 못 없이 실리콘과 글루건만으로 설치해도 나중에 떨어지지 않느냐는 것입니다.보시다시피 아무 문제 없습니다.타일에 타공을 하지 않아서 나중에 철거할 때도 커터칼만 사용하면 깔끔하게 떨어집니다.
코팅 상태가 처음 제작했을 때와 동일합니다.
이 욕실에 합계 8개의 욕실 선반이 있습니다.다라기예요.원목 제품을 사용하는 분 중에서 관리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 때문에 몇가지 정리하고 봅니다. 목제품은 마무리를 용도에 맞추어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원목 마감재는 종류가 엄청나게 많이 있지만 크게 오일, 배니 시(코팅제)로 마무리 합니다.오일의 경우 통상 내구성이 약하고 정기적으로 오일이나 왁스로 코팅하는 케어가 필요합니다.특히 물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고 물에 노출하기 쉬운 식탁의 경우, 관리는 필수입니다.하지만, 배니 시에서 마무리하자 오일보다 내구성이 좋아서 손질하기 쉽죠.”배니 시”은 코팅제를 통칭하는 단어로 종류가 아주 많지만 이것도 큰 수성과 유성 제품으로 나누어집니다.수성은 냄새가 거의 없는 건조 시간이 빨리 작업하기 쉽지만, 유성보다 내구성이 약한 물기에 대한 저항성이 떨어집니다.유성 배니 시는 가구용 마감재로서 가장 단단한 코팅 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가 쓴 마감재가 유성 배니 시입니다.더 정확히 말씀 드리자면, 유성 폴리우레탄 배니 시입니다.작업하려면 가장 까다롭고 냄새도 하지만, 한번 작업을 하고 두면 나중에 관리가 거의 필요 없을 정도죠.실제로 8년간 사용한 욕실의 선반도 별로 관리할 필요는 없었습니다.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물에서 걸면서 청소도 하고 편리하게 쓰고 있습니다.그러나 용도에 맞지 않는 마감재에 있으면 관리가 필요합니다.우선 오일은 쉬 더러워지고, 표면이 일어나고 거칩니다.보통의 목재 가구들이라면 큰 영향은 없지만 물을 많이 쓰는 나무 식탁과 목제 싱크대의 선반의 경우 오일 마무리를 하면 10에 9는 이런 이유로 후회합니다.이 경우 샌드 페이퍼로 표면을 깨끗이 정리하고 다시 기름을 먹여야 합니다.오일 작업은 자주 할수록 좋습니다.오일 도막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서 왁스 코팅을 하면 아주 좋습니다.마감재의 이야기는 엄청난 정보가 있습니다.오늘은 정말 쉽게 관리 요령을 정리했습니다.시간이 되는 대로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