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는 정상적인 직장에 다니는 것 자체를 감사해야 할 것 같다.하지만 언제까지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고, 어디에 있든 재취업을 위해서는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자신만의 특기가 있어야 한다.그게 영어가 될 수도 있고 자격증 같은 게 될 수도 있어.그래서인지 최근 갑자기 대형 면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지금 회사가 있는 곳만으로도 버스기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고, 서울을 제외한 지방으로 갈수록 더 뚜렷한 현상이다.도로를 지나다 보면 버스 뒷유리에 붙어 있는 기사 모집 공고를 쉽게 볼 수 있다.실정이 이렇다 보니 몇몇 버스회사에서는 초보자 가능 또는 버스 연수를 100% 무료로 직접 교육까지 해서라도 직원으로 고용한다고 한다.나는 지방에 본가가 있어서 나중에 본가에 가게 되면 버스 기사로 취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나는 워라밸을 중요시하고 내가 해야 할 일을 명확히 하면 되는 사무직을 선호하면서도 운전하고 돌아다니는 것도 좋아한다.그래서 지금은 해외 영업 사무 일을 하고 있지만 영업직은 한 번 해봤는데 사람을 상대하는 것은 좀처럼 스트레스가 아니다.영업직은 다른 일반적인 서비스직과는 다른 큰 스트레스가 분명히 있는 업종이다.그러나 친정이 있는 곳에는 제조 공장은 많지만 지금 하고 있는 무역 업무나 해외 영업 사무직은 거의 전무하다.그래서 지방에서 버스기사를 하면 내 모든 기준에 적당히 맞을 것 같다.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버스기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선행해야 할 필수 조건이 세 가지 있다.1종 대형면허증 운전적성 정밀검사 적합버스 운전자격증하나씩 하나씩 알아보자!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우선 대형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1종 보통, 2종 보통 면허를 취득한 기간이 1년을 넘어야 한다!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지금 서울에 살고 있고, 1종 보통면허를 취득한 지 1년이 지났기 때문에 대형면허 수강이 가능한 운전면허학원을 우선 알아보기로 했다.모든 운전면허학원에서 대형면허 수강이 가능하지 않은 데다 서울에는 대형면허 수강이 가능한 학원이 턱없이 적다.신도림 운전면허학원이 가장 가까웠지만 아쉽게도 대형면허는 취급하지 않는 것 같아 서울 광명자동차학원에 방문 상담을 받을 생각이다.이왕이면 경찰청이 지정한 대형 운전면허학원으로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사진에서 알 수 있듯 대형 면허 전문 운전학원은 인천, 안양, 의왕, 고양처럼 서울 외곽에 집중돼 있다.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비용은 기존 1종 보통, 2종 보통 수강료와 크게 다르지 않고 모든 학원이 60~70 사이로 대동소위원회다.1종 대형면허 취득 후에는 운전적성 정밀검사에 합격해야 한다.버스는 많은 승객을 태운 만큼 안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운전적성 정밀검사의 목적은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는 인적요인 중 운전 중 나타날 수 있는 성격, 행동, 심리적 특성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해 결함을 검출하고 이를 교정 및 지도함으로써 운전자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검사 신청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http://www.kotsa.or.kr/main.doTS 한국교통안전공단 Prev Next Start Stop 1 2 3 4 56 자동차검사 예약검사기간안내 (문자&알림톡) 항공/초경량 자격시험 운전적성 정밀검사 신청 튜닝 일자리 포털/튜닝 승인 택시 운전자격시험 Prev Next Start Stop 1 2 3 4 철도·항공철도 안전사업안내 철도안전 자율보고 항공교육훈련포털 연구·지원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동차리콜센터 자동차사고 피해지원 안내 [공지사항] 2021년도 초경량 비행 장치 교통안전증명서 교통 안전 시험 교통정보 교환 및 2021-2021년도 교통안전증명서…www.kotsa.or.kr마지막필수조건은버스운전자격증이다마찬가지로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인터넷 접수가 가능하며 시험과목은 총 4과목이다.교통 및 운수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 자동차관리요령 안전운행요령 운송서비스 시험은 CBT로 진행되며 총 80문항이다.응시료는 11,500원이며 시험장 현장에서 납부해야 한다.일단 필수 조건 세 가지를 다 충족해도 실무 경험이 없다면 그렇게 큰 버스를 운행하는 데 자신이 없을 수도 있다.그런 사람들을 위해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가 있다.또 업계에서도 완전 신입보다는 버스 운수종사자 양성 교육을 수료한 사람들을 훨씬 선호한다고 한다.당연한 이치다.10일간 80시간의 힘든 교육과정이다.교육 담당자 인터뷰를 보면 이렇게 교육을 받으면 실무에서 한두 달 정도 근무한 경험이 쌓인다고 하더라!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이 정도면 필수야 필수!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장소와 예약을 확인해봤다.화성이나 상주에서 교육을 하고 있지만 예약이 몇 달째 차 있다.뜻이 있는 사람은 미리 예약을 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열흘 동안 하루에 8시간씩 받는 빡빡한 교육 일정이지만 미리 예약해서 꼭 수강하고 싶다.우선은 1종 대형 면허 취득이 우선이야!조만간 운전면허학원에 방문해 후기를 남기도록 한다.다함께 열심히 버스기사가 되기 위한 모든 조건을 획득하여 성취감을 느끼고 미리 자신만의 경쟁력을 높여보자!